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특수통기방식( 섹스티아 방식,통기밸브-미니밸브,맥시밸브 )

특수통기방식( 섹스티아 방식,통기밸브-미니밸브,맥시밸브 )

 

 

 

◆섹스티아 방식 정의

 

배수수직관에 섹스티아 이음쇠와 섹스티아 밴드관을 사용하여 유수에 선회력을 주어 공기 코어를 유지시켜 배수와 통기

를 겸하는 방식

섹스티아 배수는 주로 공동주택의 오배수 입상관에서 사용되는 특수 배수방식으로, 배수 입상관과 각층의 수평지관의 연결부에 사용되는 섹스티아 부속과 수직 입상관의 최하부에 설치되는 섹스티아 밴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섹스티아 이음쇠는 부속 내부에 배수의 회전을 유도하는 안내깃이 있어, 배수 수평지관으로부터 배수가 유입되어 수직관으로 낙하 될 배수가 회전하면서 낙하되도록 하는 장치 입니다.

섹스티아는 배수 수직관의 중심부에 공기 코어를 형성하게 하여 배수의 낙하를 보다 원활하게하고, 신정 통기관의 경우 벤트 기능이 더욱 좋아지도록 합니다.

또한 입상관의 최하부가 지하 횡주관과 연결되는 엘보 부위에는 섹스티아 밴드가 사용됩니다. 섹스티아 밴드 내부에도 안내깃이 설치되어 있어 낙하되는 오배수가 횡주관에 유입될 대 선회하면서 정체가 없이 원활한 흐름을 갖도록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PET병에 있는 물을 다른 곳에 옴길때 PET병을 그냥 뒤집어 두면 물이 덜컹덜컹하면서 잘 빠지지 않는것을 볼수 있죠. 이때 PET병을 흔들어서 회오리를 만들어 가운데 공기가 지나갈수 있도록 통기관을 만들어 주면?? 물이 시원하게 빠져 나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만들어주는것이 섹스티아 방식!

 

섹스티아 방식 특징

 

  1. 신정통기관만 사용하므로 통기 및 배수가 간단하고 배수관경이 적어도 되며 소음이 적다.
  2. 배수수직관의 각 층의 합류점에 설치하는 섹스티아 이음쇠와 배수수평지관 및 수직관 아래 부분에 설치하는 섹스티아 밴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섹스티아 이음쇠는 수평지관에서의 유수에 선회력을 주어 수평주관의 공기코어를 연장시킨다.
  4. 층수의 제한이 없이 고층, 저층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섹스티아 방식

◆통기밸브-미니밸브,맥시밸브 

 

-미니밸브 : 위생기구의 수평지관에 연결하여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배수가 일어 날때 미니밸브 안에 있는 공기가 함께 빠져나가면서 음압이 걸리게 되어 밸브 상단이 열리게 되면서 외부의 공기를 유입을 시켜 통기하는 방식입니다.

배수가 멈추면 자동으로 미니밸브 상단이 닫히게 됩니다.

 

-멕시밸브 : 수직배수관 상단에 미니밸브와 같은 형식의 밸브를 멕시밸브라고 합니다. 맥시배브를 사용시 신정통기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천장을 뚫을 필요가 없고 시공이 보다 간편해 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