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건축소방설비에 대해 알아보자(옥내소화전,옥외소화전,연결수송관,스프링쿨러,드렌처 설비)

안녕하세요~여러분~~ 오늘은 소방설비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요즘 대학생들 가운데 인기 있는 자격증이 소방관련 자격증 이잖아요? 국가에서 밀어주기도 하고 그만큼 목숨과 연결되

어 있다보니 정말 중요한 과목은 맞는것 같습니다.

 

저는 소방관련 자격증은 아니지만! 건축설비에서 배우게 되는 소방설비에 대해서 오늘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소방관련 자격증에서는 더욱더 심화과정으로 나오겠지만 오늘은 간략하게 함꼐 알아보러 가시죠~!

 


 

소방설비는 옥내소화전, 옥외소화전, 스프링쿨러, 연결송수관, 드렌처등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옥내소화전

 

옥내소화전은 우리가 건물내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소방설비인데요.

 

관경- 40MM

표준방수량- 130L/MIN

노즐압- 0.17~0.7MPA

저수조용량 : 소화전 1개 표준방수량 * 동시사용갯수(각층 소화전 수량 중 가장 많은 수량을 택한다.  만약, 1층에 옥내소화전이1개 2층에 4개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저수조용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2층의 4개를 택하고 곱해주면 된다. 따라서 130 * 4 * 20=10400L/MIN)

다른 방법으로 소화전 1개의 방수량 = 2.6M^3 이므,로 1층에 옥내소화전이 1개 2층에 4개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저수조용량은 2.6*4=10.4M^3

됨을 알수가 있습니다~!

압력이 쎈 편이므로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단 2인1조로써 효과적으로 사용해주셔 합니다.

 

 

2. 옥외소화전

 

다음은은 옥외소화전입니다. 집에가는길에 도로와 인도 사이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표준 방수량 : 350L/MIN

관경 : 65MM

표준 방수압력 : 0.25MPA 으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스접결구 지면으로부터 높이 : 0.5~1m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 부터 하나의 호스접결구까지 수평거리가 최대 40m이하가 되도록 설치(옥내소화전의 경우 25m)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화재를 대비하여 큰화재로 번지는 사건을 방지하기위해 설치가 되는데요 길을 가다보면 옥외소화전이 있는 도로는 소방차 전용주차 구역으로 표시가 되어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주차가 되어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하루빨리 나부터 성숙해지고 모두가 성숙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연결송수관 설비

 다음은 연결송수관 설비 인데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건물 외벽에 나와 있는 송수구를 말합니다.

이것의 용도는 고층건물의 화재시 혹은 법정 저저수량을 모두 소비하고 소화되지 않을 경우 소방차에 연결하여 소방차의물을 건물내로 공급해주는 연결다리 역활을 해줍니다.

표준방수량 : 450L/MIN

표준방수압력:0.35MPA 로 긴급사용에 필요한 만큼 많은 물량과 압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겠네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소방설비가 되어 있는곳에는 주차는 삼가 합시다!!

 

4. 스프링쿨러

건물안에서 볼수 있는 스프링쿨러입니다.

헤드방수압력 : 0.1MPA

표준방수량 : 80L/MIN

 

스프링쿨러 헤드 1개는 10m^2정도를 커버가능하고 가지관에는 최대 8개의 헤드 설치가 가능합니다.

 

스프링쿨러 헤드간 거리는

무대 및 특수가연물 저장 또는 취급 : 1.7M

아파트 : 3.2M

소방대상물 : 2.1M (내화구조 2.3M)이하로 헤드를 설치해줍니다.

 

5. 드렌처 설비

건물의 외벽, , 지붕등에 노즐을 설치하여 화재발생시 노즐에서 방수로 수막 형성하는 설비 입니다.


끝으로 최근 몇년동안 많은 화재 사고가 있었고 인명피해, 재산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그만큼 소방과 안전에 대해 우리의 생각이 낮아져 있어서 그랬던 결과 였을까요. 앞으로는 소방과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여 누구도 눈물을 흘리는 날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상 오늘은 건축소방설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