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트랩과 봉수 파괴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트랩과 봉수 파괴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트랩이란?

배수관에서 트랩은 배수관 내의 악취나 유독가스,벌레등이 실내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수계통의 일부에 물이 고이도록 된 구조(봉수)를 가진 장치이다. 배수트랩에는 사이펀식 트랩(P트랩,S트랩,U트랩)과 비사이펀식 트랩(드럼트랩, 벨 트랩, 저집기류 트랩)이 있습니다.

봉수 깊이는 50~100mm정도가 적당합니다.

 

사이펀식 트랩 : 관의 형상에 의한 것으로 자기 사이펀 작용으로 배수

1.P트랩

-세면기,소변기 등의 배수에 사용이 되며, 통기관 설치시 봉수가 안정적이여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배수를 벽체의 배수관에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2.S트랩

-세면기,소변기,대변기 등에 사용이 되며, 배수를 바닥의 배수관에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사이펀작용에 의해 봉수가 파괴되는 경우가 많아 세면기에는 근래 많이 사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3.U트랩

-일명 가옥 트랩 또는 메인 트랩으로 불립니다.

-공공하수관으로부터의 악취 역류방지용으로 건물에서 옥외로 배출되는 메인 배수관에 주로 사용됩니다.

-수평 주관에 설치되어 흐름을 저해하거나 자주 막히는 결점은 있으나 봉수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비사이펀식 트랩 : 중력작용에 의한 배수

1.드럼트랩

-드럼 모양의 통을 만들어 설치하는것으로, 보유수량이 많아 봉수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청소가 용이해 주로 주방용 싱크나 이물질이 많은 장치의 배수에 사용합니다.

 

2.벨트랩

-주로 바닥 배수용으로 사용이되며, 청소가 용이하나 상부 봉수컵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으면 트랩 기능이 상실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증발에 의한 봉수 파괴가 잘 일어납니다.

 

 

봉수파괴원인

 1. 사이펀 작용

먼저 사이펀 작용이란 압력차에 의해서 액체가 이동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사이펀에 의한 봉수 파괴현상은 2가지로 볼수 있습니다. 자가 사이펀,유도 사이펀이 있습니다.

 

-자가 사이펀은 다량의 물이 배출될때 봉수에는 물이 남아야 하는데 앞서서 강력하게 내려가는 친구와 함께 봉수의 물까지 모두 배수가 되어버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 유도 사이펀은 수직배수관에 다량의 물이 배출될 때 그 수직관과 수평관의 연결부분에 순간적으로 진공이 생겨 트랩 내의 봉수가 흡인되는 것을 말합니다.

 

봉수파괴 부분분에서 압력변동에 의하여 사이펀 현상이 발생해 봉수가 파괴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통기관이 적절하게 설치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됩니다. 고층건물이나 동시사용률이 높을 때 이와 같은 사례가 많이 발생하므로 오배수배관의 통기관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모세관 작용

-트랩의 출구에 실이나 머리카락 등이 걸렸을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가끔 두유에 빨대를 꽂는 그순간 바로 나를 덥친 사건을 떠올리면 모세관 작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겠죠? ~

 

3. 증발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아서 봉수가 모두 증발해버린 경우를 말합니다.


이렇게 해서 트랩, 봉수, 봉수파괴, 봉수파괴의 원인까지 살펴보았는데요.

기본적인 개념을 잘 숙지하셔서 실생활에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