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통기관에 대해서 ( 각개,루프,습윤,신정,결합통기관 )

통기관에 대해서 ( 각개,루프,습윤,신정,결합통기관 )

 

◈통기배관의 설치와 기능

 

통기설비는 대기 중에 개방된 배관을 오수관이나 배수관에 연결하여 배관 내에 공기가 유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오수,배수 배관 내에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하여 배수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는 역활

-Trap 내부의 봉수가 배수의 압력에 의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활

-배관 내에 공기가 소통되어 환기 및 청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활

 

통기관의 관경은 통기관의 종류에 딸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수나 배수관 관경의 1/2정도로 하고 최소관경은 50A이상으로 합니다. 통기관을 배수관에 접속할 때에는 배관 상부, 또는 좌우 45도 이내의 상부면에 연결하며, 수직 통기관을 향하여 상향 구배가 되도록 설치하여 줍니다.

 

◈통기배관의 종류와 기능

통기관 종류

▶각개 통기관
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각 위생기구 마다 통기관을 설치하여 통기수직관에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각의 위생기구에 통기관이 있기때문에 통기효과는 가장 좋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루프(회로) 통기관
먼저 개념을 잡고 가야합니다.
최상류기구 ☞ 배수수직관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위생기구를 말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최하류기구는? 반대로 배수수직관에 가장 가까이 있는 위생기구를 말하는 것이겠죠~

루프통기관은 최상류 위생기구에 통기관을 설치하여 최하류 위생기구의 통기까지 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 루프통기관은 위생기구 2개~8까지 커버할수 있다는것!, 수평거리 7.5M이내가 바람직)

 

▶도피 통기관
도피통기관은 루프통기관과 반대로 최하류 위생기구에 연결하는 통기관으로 루프통기관을 도와 통기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관경은 배수관의 1/2이상, 최소 32MM이상으로 설치합니다.

 

▶습윤 통기관
습윤통기관은 통기와 배수의 역활을 같이 하는 것으로 주로 세면대에서 볼수 있는데요. 사진에서 보게되면 물이 흐를때는 배수의 역활을 하고 그외에는 통기의 역활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정 통기관
건물 상층에서 배수수직관과 통기수직관을 결합하여 지붕으로 빼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옥상에 나온 신정통기관에 벤츄레이터 장착~지붕을 보게되면 바람개비같이 돌아가는것을 본 적이 있으시죠? 그것이 벤츄레이터~ 벤츄레이터가 있으니 신정 통기구나~

신통기관의 관경은 배수수직관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 되시겠습니다.

 

▶결합 통기관
그림에서 보면 배수수직관에서 통기수직관으로 연결해 주었죠.배수수평지관보다 밑에서 통기관으로 빼주시면 이것이 결합 통기관이 되겠습니다.
건물의 5층마다 배수수직주관과 통기수직주관을 연결하여 설치하는 관입니다.
통기입관과 배수입관 중에 작은쪽의 관경이상으로 성치하고 보통 50MM이상으로 설치합니다.


이렇게 해서 통기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오늘도 내일도 올해도 좋은 일들만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