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배관 연결 부속 기구(엘보,티,소켓,플랜지,리듀서,캡)

오늘은 배관의 연결 부속 기구에 대해서 알아 볼건데요.

 

우리 주변에서 무수히 많이 사용되는 배관들을 연결 시켜주는 부속의 종류가 참 다양한데요.

 

이름도 생소한 것들도 있기도 하구요~ 오늘은 많은 부속중에서 꼭! 알아야 하는 부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속의 종류로는 엘보, 티, 소켓, 유니언, 플랜지, 플러그, 캡, 리듀서, 부싱에 대해서 하나 하나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엘보

배관의 방향을 전환시킬 때 사용을 사용을 하고 길이가 다른 배관도 이경엘보를 통하여 전환시킬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엘보는 90도로 배관을 꺽어주고

45도 엘보도 있는데 이것은 45도로 배관을 꺽어 주는 것이겠죠~

T <-보는 것과 같이 배관을 분기 시킬때 사용하는 부속입니다.
소켓 길이가 긴 곳에는 배관끼리 직선으로 연결을 시켜 주어야 겠죠? 그럴때 사용 되는것이 소켓이며 관경이 다른 배관을 연결 시킬때에는 이경 소켓(리듀서)을 사용해 줍니다.
유니언, 플랜지

배관의 최종 조립시, 분해시 사용을 하는 부속입니다.

배관의 교체나 수리 및 점검을 하기 위해서 모든 배관을 들어내고 할 수가 없기에 플랜지를 통하여 수리 및 점검, 교체가 필요한 배관 주위에 이러한 부속을 사용하게 됩니다.

플러그, 캡 배관 말단을 막을때 사용을 하게 됩니다. 나중에 추가로 캡을 제거하고 배관을 연결할수도 있겠죠?
리듀서 위에서 설명드린 이경소켓과 같은 말이 되겠습니다.

 

TIP ) 추가적인 내용으로 가정에서 위생설비에 급수관,급탕관,오수관,배수관의 안에 많은 부속들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배관을 설계하고 시공을 하다보면 직선으로만 갈수는 없기에 그렇습니다.

 

그러다보니 배수나 오수관은 이물질이 내려가는 곳이니 부속들로 인하여 저항을 받게 되고 이물질이 쌓이게 되는

 

일이 발생해서 막히는 경우가 생겨나게 되죠.

 

그렇게 때문에 음식물이나 기타등등의 이물질은 배수관에 버리게 되면 문제가 되겠죠 (오수관은 배수관보다 관경이 크다는것)

 

이러한 배수관에 라면 국물을 버리게 되면 국물이니 괜찬겠지가 아니라 국물에 있는 기름이 배관을 타고 가다가 응고가

 

되어 배수관을 막히게 하는 일도 발생한다는 것도 참고로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건축 설비에 대해서 차근 차근 알아가는 시간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우리주변에 어떠한 배관들과 부속들이 쓰여져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재밌는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