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보일러 : 캐스케이드(cascade)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보일러중에서 캐스케이드 시스템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 등등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캐스케이드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알아야 겠죠? 살펴봅시다.

 

소용량 가스온수기 또는 온수보일러를 병렬로 연결하여 필요한 열용량을 자유자재로 설계하고 설치할 수 있으며 열원의 콘덴싱 효과와 대수제어 기능으로 부분부하에 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나날이 에너지의 중요성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서 많은 규제와 노력들이 있게 되어지는데요. 현재의 흐름속에서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캐스케이드 적용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비의 설치 및 설치 공간
장비 설치가 소형 경량화(중대형 보일러 대비 체적 비율 21%)로 운반 및 반입이 용이 하고 단순한 공정을 초급기술자도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벽쪽으로 보일러를 설치할수 있어서 공간 활용도가 좋다.

 

PIPE 모듈
PIPE모듈로 공정 및 공기 단축으로 시공성을 향상시킨다.

 

에너지 절약
에너지 효율 1등급의 콘덴싱 보일러,온수기를 사용하여 에너지가 절감된다.
TDR10:1과 대수제어로 부분 부하에 대응하여 무분별한 운전을 막는다.

 

연도
캐스케이드 연도는 최대 64대 이하 연결이 가능하고 PVC 연통을 적용할수 있어 시공성도 향상된다.(PV연통을 적용할수 있는 것은 캐스케이드가 콘뎅싱 보일러를 병렬로 연결하는것이기 때문에 배출가스 온도가 60~70도 사이가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보일러 연도는 옥상층까지 올려서 설치해야 했지만, 캐스케이드 같은 경우는 1층에 연도를 설치해도 무관합니다.

 

난방 및 급탕 부하증가
장비의 교체, 이설 및 증설이 용이하여 난방 및 급탕 부하에 잘 대응한다.
또한 용도 변경에 따른 열용량 증가도 용이 하다.
시스템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계속적인 사용검사와 설치 검사 불필요하고 고장시에도 부하 변동성성이 낮다.

 

 

 

◈ 중대형보일러 및 캐스케이드 시스템 특징

항목 캐스케이드 시스템 고효율 진공온수보일러 증기보일러
구성 소용량온수기+소용량보일러 고효율 진공온수보일러+저탕탱크 증기보일러+열교환기+급탕탱크
부하 급탕 : 241,000Kcal/h, 난방 : 500,000Kcal/h 기준 동일 동일
초기투자비율 67% 100% 118%
연간운전비율 81% 100% 105%

진공온수보일러를 기준으로 잡았을때의 수치를 보여주는것 인데요. 확실히 캐스케이드가 비용이나 에너지 절감면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아직 현장에서는 보일러 한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분들도 있기에 내가 어떤용도로 사용하실건지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