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MAN

소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 되다.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은 차이는?

소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 되다.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은 차이는?

소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이 된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1일부터 지방직 소방공무원 5만2516명을 국가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소방관이 국가직 공무원이 된 것은 2011년 관련 법안이 처음 발의된 지 8년 만이다.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

1. 임명권자

국가직은 행정부 수장인 대통령이 임명하고, 지방직은 각 지자체장이 임명권자입니다.

국가직인 경우 상하수직형 계급제도를 가짐으로써 효율적이고 신속한 업무처리와 전국적으로 동일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은 다른 것은 비슷하나 지역에 따라 행정 서비스가 다를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쉽게말해, 대도시의 공무원과 군단위의 공무원의 지자체의 예산상황으로 복지나 처우, 서비스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방관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 국가직으로 전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근무지역

국가직을 선택하면 근무지가 내가 거주하는 위치와 큰 상관이 없습니다. 공공기관이전에 따라서 이동을 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순환근무로 다른 부처로 옮겨갈 수도 있습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은 해당 지역에서 일합니다.

 

3.연간 복지 포인트

국가직은 기본 400점입니다,(1점당 1,000원/40만원) 1년 근무시마다 10점씩 추가 되며 늘어난 근속 연수에 다라 최대 300점까지 더 받을수 있습니다. 가족 복지 포인트는 배우자 100점,첫째자녀 50점, 둘째자녀 100점, 셋째 자녀 200점입니다.

 

지방직은 지자체 재정 상황에 따라 다르게 지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