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지식

소비 효과 ( 밴드웨건, 스눕, 내투워크, 베블린, 투기, 언더독 효과)

오늘부터 경제적 자유를 향해~. 30대에 돛을 달고 출발해 봅니다.

 

제가 경제공부를 하게 된 동기는 주변에서 투자 공부하라는 말은 들었지만 경제 공부를 하라는 말은 못 들었던 것

 

같습니다.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투자공부가 아닌 경제 공부를 해야 됨을 세계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야 됨을 느끼고 이렇게 시작하게 되었네요 ~~^^!

 

무작정 하기에는 방향도 길도 알 수 없기에 경제기본공부도 착실하게 준비하려고 하니 함께~~ 가보시죠!

 

오늘은 소비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슨효과 무슨 효과... 등등등 많이 있지만 무서워하지 말고 겁내지 말고 핵심만 땋! 파악하고 가봅시다~^^

 

소비 효과
밴드왜건 효과

 서부개척시대의 역마차 밴드왜건에서 나온 말로, 그 당시 금광이 발견 됬다!! 하면 사람들이 요란한 악기 소리를 내는 밴드왜건을 뒤따라 우르르 몰려가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라 합니다.

"다른 친구들도 사니깐, 이게 트랜드라고 하니깐.. 나도 하나 구매해야지'

스눕효과

스눕이라는 말은 '고상한 체하는 속물'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스눕 효과 소비자는 다른 사람이 구매하지 않는 구매하지 못하는 제품에 관심을 갖습니다.

"난 누구나 가질 수 있는 oo은 안 사~ 나만의 브랜드 ooo정도는 되어 야지~"

 같은 말로 속물효과.

네트워크 효과 특정상품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밴드왜건 효과와 스눕효과가 네트워크 효과에 속한다.
베블런 효과

물건의 가격이 상승하는데도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으로, 부자들의 허영심을 볼 수가 있습니다.

"비싸면 비쌀수록 고급진 것"

과시효과

나 보다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을 모방하여 소비하는 행동으로 높은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정도 됐으면 이 차 정도는 타 주어야지~"

언도독 효과

약자에게 연민을 느껴 이기기를 바라는 효과입니다.

"우리 집 앞에 스타벅스가 있지만, 별 커피집 가서 먹어야겠다. 요즘 경기가 힘드실 거야.. "

투기 효과

다들 아시죠??? 땅 가격이 오를 것 같은데... 너도 나도 몰빵 가즈아~!

오늘은 간단하게 소비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내가 밴드왜건 효과에 따라 구매한 물건은 없는지,  언도독 효과에 의해 집 앞의 가게를 이용한 적이 없는지 한번 생각해보고요 ^^

 

나머지 소비효과들은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면 생각을 해봐야겠네요.ㅎ..

 

앞으로도 계속~~ 경제의 바닷속을 잘 헤엄쳐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공부를 통해 실력을 쌓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