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지식

FED? 통화정책에 대하여(FOMC, ECB)

세계가 시끌시끌한 가운데 경제부양을 위한 어떠한 정책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각 나라의 통화정책이 어떻게 변하는지에도 관심을 갖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각 나라의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기구는 어떻게 될까요? FOMC,ECB,BOE, (일본패스)가 있습니다. 이번 3월에 ECB통화정책회의와 FOMC가 예정 되어 있는데요.

어떤 주제가 오가고 의사결정이 될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통화정책 회의(Federal Open Msrket Committee : FOMC)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 조작 정책의 수립고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입니다.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례회의는 1년에 8회 워싱턴의 Fed본부에서 진행됩니다.

 

※현재 미국은(2020.03.03)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해 0.25%포인트씩 금리를 조정하는 ‘그린스펀의 베이비스텝’ 원칙에서 벗어난 0.5%포인트 인하 조정했습니다. 0.5포인트 인하는 2008년 이후 최대 인하라고 합니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기존 1.50~1.70%에서 1.00~1.25%로 내려갔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로 5개월 만으 금리 인하를 단행 하였습니다.
연준은 이날 오전 10시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를 1.00~1.25%로 0.5%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2000년에 설립된 유럽 경제권의 중앙은행입니다.

주요업무는 유럽 경제권의 통화금융정책을 총괄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의사결정기구는 정책이사회, 집행위원회,일반이사회,감독위원회로 구성되고 단일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기관입니다. 본부는 독일 헤센 주 프랑크 푸르트암마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국중앙은행(BOE)

영란은행이라고도 하는 영국중앙은행(Bsbk of England)은 1694년에 설립되어 1946년에 국유화된 영국의 중앙은행입니다. 주요업무로 금리 정책을 통한 통화량 조절, 금융정책수립, 화폐제조등을 하고있습니다.

 


경제를 한번에 모든것을 이해하기란 어렵습니다~ 저도 하나씩 하나씩 용어 부터 알아가려고 노력중인데요.

그렇게 알아가다보면 언젠가는 큰 그림이 보이고 눈에 확~! 경제가 보이는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경제를 반드시 알아야 되는 현대사회! 포기하지 말고 전진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