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비일지

알람밸브와 프리액션밸브에 대해서 살펴보기

먼저 전체적으로 스프링쿨러설비의 방식을 살펴보자

◆스프링쿨러설비의 비교

구분 1차측(밸브기준) 2차측(밸브기준) 해드의 종류 밸브의 종류(명칭) 감지기 설치유무
습식 가압수 가압수 폐쇄형 습식 유수검지장치
(알람체크밸브)
x
건식 가압수 압축공기 or 질소 폐쇄형 건식 유수검지장치
(드라이밸브)
x
준비작동식 가압수 대기압 폐쇄형 준비작동식 유수검지장치
(프리액션밸브)
o
일제살수식 가압수 대기압 개방형 일제개방밸브
(델류지밸브)
o
부압식 가압수(정압) 소화수(부압) 폐쇄형 준비작동식 유수검지장치
(프리액션밸브)
o

이렇게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다.

여기서 공동주택 현장에서 시공되는 습식 유수검지장치(알람체크밸브) 와 준비작동식 유수검지장치(프리액션밸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1.습식 유수검지장치(알람체크밸브)

알람체크밸브

세대 스프링클러 설비에 들어가게 된다. 밸브 기준으로 1차측, 2차측으로 나뉘게 됩니다.

(1차측 펌프-O&Y밸브 까지  2차측 O&Y밸브-세대 헤드)

알람밸브는 1차측,2차측 모두 가압상태이다. 따라서 세대에 화재 발생으로 헤드가 터지면 살수가 바로 진행된다.

장점은 화재에 즉각적 반응으로 초기대응이 좋다.

단점으로는 헤드가 실수로 터지는 경우에도 가압수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수송피해가 큰편이다. 또한 2차측이 외기에 노출되면 동파 우려가 있게되므로 그러한 곳에는 열선 시공을 해주게 된다. (예를 들어 1층 필로티 세대는 2차측이 외기에 노출되므로 열선 시공.!)

 

2.준비작동식 유수검지장치(프리액션밸브)

1차측에 가압수를 채워 놓고, 2차측에는 저압 또는 대기압의 공기를 채웁니다. 화재 발생에 의해 감지기가 작동되면 준비 작동 밸브가 개방됨과 동시에 헤드까지 물이 차게 되고 이후 열에 의해 헤드가 터지면서 살수가 되는 방식입니다.

 

설치가 되는 곳은 동파우려가 있는곳 또는 살수피해가 큰 곳에 설치가 됩니다.

평상시에는 2차측에 물이 없기때문에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헤드가 터진다해도 살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주차장에 설치가 되게 됩니다. 

 

그리고 감지기는 2개가 설치가 되는데 이는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는것 주차장에 구역별로 프리액션 밸브가 설치되는데 각 구역마다 2개의 감지기가 작동을 해야 프리액션밸브가 작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