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비일지

아파트 세대 난방 코일 및 화장실 코일 작업

세대 난방배관 작업.

 

건축에서 기포타설후 5일이 지난 정도 부터 난방코일작업 시작하므로, 그전에 자재반입 및 작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난방코일작업 후 방통일정도 미리 확인을 해두고, 작업 일수를 대략 생각해 본다.(세대 건축 마감 높이 : 30단열제 40기포 40콘크리트 10장판)

 

난방배관은 보통 1명의 작업자가 하루 3~4개 정도 작업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를 참고하면 대략적 작업일수를 알수 있다.

 

여기는 500여세대에 난방코일 작업자가 10명들어와서 하기 때문에 대략 13~15일정도 작업이 소요 된다.

 

 난방배관은 PB관으로 시공이 되었다. 아래는 XL관과  PB관의 장단점을 찾아본 내용이다.

 

거실은 250 피치 방은 200피치로~ 클립바 밑 U핀으로 고정 완료.

요즘은 화장실까지 난방코일 한바퀴 돌려준다. 

기본적으로 HWS가 외벽으로 돌아나가도록 해주고 외벽에서는 100mm안으로 코일을 설치한다.

화장실은 HWR에서 들어가도록 해준다.

 

화장실 코일 작업

-최근에는 화장실에도 난방코일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화장실은 세대와 단차가 있기 때문에 조금 다르게 시공을 하게 됩니다. 단차가 있는 이유는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물이 넘어오지 못하도록!

그러기에 골조작업 떄부터 약간은 단차를 주고 시공을 합니다. 그리고 세대는 차음재 및 기포 타설 후 그위에 난방코일 설치하지만 화장실은 바로 코일설치 바닥배드몰탈(쭈꾸미) 후 타일설치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차가 존재하는데 코일이 실에서 넘어오므로 경사져서 내려오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출입문쪽으로 코일이 가는 것이 아니라 벽쪽으로 슬리브를 넣어서 시공합니다.

이유는 화장실쪽 코일 나오는 부분이 경사져서 나오기에 쭈꾸미에 묻히기는 하나 약하기떄문일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