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지하층 화장실 오수,배수는 어떻게 처리할까

 

안녕하세요.

우리가 대형건물에 갔을때 지하층이 많은 건물을 보면 가끔 지하에도 화장실이 있죠? 그런데 급수는 1층에서부터 내려오니까 자연스럽게 공급이 될 것인데, 화장실에서 나오는 오배수는 어떻게 처리를 해야되는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으로 올라갈수는 없으니깐요. 

 

그래서 오늘은 지하층의 오배수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지하화장실이 있습니다. 여기의 오배수를 처리하는 방법은 먼저 지하화장실 밑으로 PIT층을 만들어서 오배수패키지라는 장비를 설치 하는 것입니다.

오배수패키지는 지하층 하부에서 지하층에서 나오는 오배수를 통에다가 모아 다시 펌프로 1층으로 올려서 오배수관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오배수에는 이물질도 있을것이기에 오배수패키지에서 글라인더로 다 갈아버린다고 하네요!.

2대의 펌프가 순차교대운전을 하고, 오수의 유입량에 따라 2대가 동시에 작동도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하1~8층(최대양정 잡수 34m, 오수 20m)까지 커버가능하다고 합니다.

 

 

 

◈지하 화장실에 도기가 많은면 장비를 설치하는것이 좋겠지만 양변기 1대인데 설치하기에는 부담스럽겠죠? 그래서 PIT층을 만들지 않고 개별펌프로 올리는 방식도 있습니다.

지하1~2층(5~10m양정) 오수처리용 패키지이고, 바닥손상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닥슬라브에서 위로 올라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조적으로 조립 분해가 간편해 유지보수가 편리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