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흡수식 냉동기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설비중 흡수식냉동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천천히 한번 살펴보도록 하시죠~^^


 

흡수식냉동기란 저압조건에서 증발하는 냉매의 증발잠열을 이용하여 순환하는 냉수를 냉각시키고 흡수제에 혼합된 냉매는 외부 열원으로 가열하여 분해한 후 냉각수에 의해 응축되었다가 증발기로 보내지는 냉동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흡수식 냉동기

 

 단효용(또는 1중효용)과 2중효용 냉동기가 현재는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단효용 흡수식 냉동기는 cop가 0.7정도로 낮아 에너지 효율이 좋지 못한 편입니다.

(※cop란? 냉동사이클에서 사이클을 돌리기 위해 소비된 압축기의 일량 ÷ 증발기에서의 냉방 능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열 온도가 75º가 넘으면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접 가열방식인 증기나, 태양열,배기가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비는 5~1,660USRT까지 폭넓게 제작되고 있지만, 운전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대용량에서는 사용이 잘 않되고 있습니다. (1USRT=3024Kcal/h)

 

◈이중효용 냉동기

 

 재생기와 흡수기 사이에 1~3개의 열교환기를 설치 함으로써 운전효율을 높이고 수량에 따라 1중,2중,3중효용등의 형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고온의 열원을 두 번 이용하여 냉매의 발생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재생기를 2개 설치하여 고온재생기에서 발생한 고온 냉매증기를 저온재생기의 가열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약 50%의 성능계수가 증가하고 50%의 증기 소비율이 감소하며 약 30%의 배기열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고효율인증대상품목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단점은 저온재생기의 용액 온도의 상승으로 부식 위험이 증대하고 조저의 압력차가 증대하며, 구조가 복잡하게 됩니다.

 


이렇게 흡수식 냉동기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오늘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