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공기조화 방식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설비 부분에서 공기조화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지식을 쌓아 가다보면 분명한 시너지가 발생되는 시간이 올거라 생각을 하며 오늘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조화 방식의 분류

중앙식

전공기식 : 단일덕트, 이중덕트식, 멀티존 유니트식

수공기식 : 각 측 유니트식, FCU(덕트병용), 유인 유니트식, 복사패널식

전수식 : 팬코일 유니트식이 있습니다.

개별식 패키지 방식(냉매)방식이 있습니다.

-전공기 방식의 특징

덕트 설비가 증가하고 동력비가 증가하며 배열회수장치를 이용하기 쉽습니다.

외기도입이 쉬워 실내 청정도가 높고 설비가 기계실에 집중되어 운전, 보수, 유지관리가 용이합니다.

외기냉방이 가능하고 고성능 필터 사용이 가능하고, 겨울철 가습이 용이하다.

-전수식의 특징

덕트 스페이스가 작고 반송동력이 작습니다.

실내청정도가 떨어지고, 보수관리가 곤란합니다.

바닥유효면적이 감소하며 실내에서 누수 우려, 동력공급 등이 필요합니다.

-수공기식의 특징

전공기식과 전수식의 중간 방법입니다.

◈전공기식 분류의 세부사항을 살표보겠습니다.

단일덕트 방식

단일덕트식은 극장, 체육곤, 공장 등과 같이 단일 공간에 합리적입니다.

1.정풍량 방식(CAV) : 개별제어가 곤란하나 설비비가 저렴합니다. 또한 에너지 소비가 크며, 청정도가 높으며 운전,보수가 용이합니다.

2.터미널리히트 방식 : 실내 쾌감도가 정풍량에 비해 우수하고 개별 제어가 가능하며 설비비는 단일덕트와 이중덕트의 중간입니다.

3.변풍량 방식(VAV) : 개별 및 존별 제어가 가능하며 소푸량이 적어 에너지 절약형이나 제어용 기기가 비싸 설비비가 고가이며 유지관리에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이중덕트 방식 냉품과 온풍을 따로 공급하여 실내 혼합상자에서 혼합하여 취출, 온도제어 특성이 공조방식 중 가장 우수하나 에너지 소비가 가장 많습니다.
멀티존 유니트 방식 다수의 존으로 구획하여 존마다 냉풍과 온풍을 기계실서 혼합하여 송풍, 소규모빌딩에 적합하나 각 존 부하변동이 심할 때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팬코일 유니트 방식 전수식으로 덕트 스페이스가 작고 각 실 제어가 양호하며, 열매 운송동력이 적어 가장 경제적이다. 실내유효면적이 작아지고 공기의 청정도가 떨어지며 전기배선설비가 필요합니다. 자연환기가 가능한 학교, 콘도등에 적합합니다.
각층 유니트 방식 층마다 공조실을 두어 송풍덕트가 짧고 각층별 개별운전이 용이하여 중대규모 임대빌딩에 적합합니다. 시설비가 고가이고 유지관리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복사패널, 덕트병용 방식 복사열을 이용하므로 쾌감도가 좋으며 고천장에 유효하고 공간의 이용도가 높으나, 설비비가 많이 들고, 여름철 바닥면에서 결로의 우려가 있다.
패키지 방식(냉매방식) 현장설치가 용이하며 기존건물에 설치하기 쉽고 시설비가 저렴하고 개별운전이 우수하여 소규모에 많이 적용되나, 대규모인 경우 설치대수가 많아져서 설비비가 증가할 수 있고 유지관리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조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