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보일러 : 하트포드 접속방식 및 리프트 피팅에 대하여(+증기트랩)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설비 중에서 보일러에 관한 것중 하드포트 접속방식과 리프트 피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상 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단어들이 나오면 참 난감하고 어려운 점들이 이만 저만이 아니죠.

오늘도 하나하나씩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보일러

먼저 보일러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도록하겠습니다. 다음 기회에 더 자세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에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열원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전기보일러,가스보일러,기름보일러등이 있고

방식에 따라서도 수관보일러( 대형건물이나 지역난방등에 사용) / 관류보일러(보유수량이적고 주로 급탕용으로 사용)

주철제 보일러(규모가 비교적 작은 건물의 난방용으로 사용) / 연관보일러(예열시간이 길고, 반입시 분할이 어려운 단점)

등등으로 나눠볼수 있습니다.

 

◈하드포트 접속 방식

저압 증기 난방장치에서 보일러를 통한 급탕을 사용시 배관이 길어지게 되면 환탕관을 돌리게 되죠 그러면 그 환탕관을 다시 보일러에 연결을 해 주어야 하는데 보일러 하단에 직접 접속을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 하게 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느냐. 환수주관의 일부가 파손이 되면 물이 유출되어 보일러가 저수위 상태가 되고 안전수위 이하로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보일러가 폭발을 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수위 보다 높은 위치에 환수관을 설치하는 배관 이음을 하드포트 접속 방식이라고 합니다.

 

◈리프트 피팅(진공환수)

진공환수식 난방장치에서 방열기보다 환수관을 높게 배관 하였을 때, 또는 환수관보다 높은 위치에 진공펌프를 설치 하였을때는 리프트피팅을 사용하여 환수관의 응축수를 끌어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방열기에서 응축수가 발생하면 리프트 이음의 하부에 고이게 됩니다. 이때 진공펌프의 작동으로 리프트 이음 전후에 압력차가 발새하여 물을 끌어 올리게 됩니다. 리프트 피팅, 이 수직관은 주관보다 가는것으로 하는게 보통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이렇게 난방기기에서 발생한 응축수를 한 단계, 한 단계 끌어올려 환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리프트피팅의 1단의 흡상높이는 1.5m이내로 하고 사용 개수는 가능하면 적게 하는것이 좋겠죠. 그림의 3단계로 배관해둔 모습입니다.

 

◈증기트랩

증기트랩일나 방열기의 환수부또는 증기배관의 최말단등에 부탁하여 증기관 내에 생긴 응축수만을 보일러 등에 환수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로 방열기 트랩과 관말트랩으로 구별합니다.
버킷 트랩(Bucket trap) : 주로 고압증기의 관말트랩이나 증기사용,세탁기,증기탕비기등에 많이 씅니다.
플로트트랩(Foat trap) : 저압증기용 기기 부속 트랩으로 다량의 응축수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며, 열교환기등에 쓰인다.
벨로즈 트랩(Bellows trap) : 벨로즈 속의 액체의 팽창과 수축으로 동작하는 트랩으로 소형의 것에 사용되며, 주로 방열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하트포드 접속방식과 리프트 피팅이음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천천히 생각을 해보시면서 읽으면 이해가 반드시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들이 되기를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