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설비 지식

음압 병실(병상)이란 무엇인가 ? 음압병실 관련주는?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려와 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가운데, 바이러스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시설이 음압병실입니다.

뉴스에 보면 음압병실이 부족하다. 중동은 음압병실을 우리나라보다 몇배나 많게 만들고 있으면서 코로나19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라는 뉴스를 접해 볼 수 있는데요.

2020년 2월 23일 현재 음압병상은 755실, 1027병상이며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음압)은 161병실, 198병상이 있고

이날 현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의 지역별 가동률은 서울 77.4%, 부산 100%, 대구 100%, 인천 37.5%, 광주 75%, 대전 62.5%, 울산 20%, 경기 61.5%, 강원 100%, 충북 100%, 충남 85.7%, 전북 25%, 전남 0%, 경북 100%, 경남 75%, 제주 37.5%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음압 병상이라는게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압병상이란?

 

먼저 음압이라는 것은 대기압보다 압력이 낮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반대로 양압은 대기압보다 높은 상태가 되는 것이겠죠.

음압병상은 대기압보다 실내를 낮게 유지하여 그 기압차이로 인하여 병실 내부의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병원균과 바이러스등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음압병실이 됩니다. 밖으로 공기는 못나가지만 반대로 외부공기는 내부로 들어올수가 있겠죠? 이또한 압력차이로 나타나는 것이로 이렇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환자의 호흡 등으로 배출된 바이러스가 섞인 공기는 천장 정화 시설로 흐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음압병실

음압병실은 크게 전실과 환자가 입원하는 병실 등 2개의 공간으로 구성되는데, 의료진은 전실에서 손 소독과 방호복 착용 뒤 병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감염병 환자와 병원 직원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출입문은 따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음압병실관련주로는

신성이엔지- 스마트 음압병실의 구축을 위한 개발 및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히며 최근에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음압병상은 환자를 외부 및 일반환자들과 분리해서 치료하기 운한 특수 격리 실로, 감염병의 확산을 막는 필수시설 입니다. 하지만 설치 비용의 부담이 크기때문에 대형병원들에서 설치를 꺼린다고 하네요 .